대전시민대학은 10주씩 수업을 하는 2천여 개의 강좌가 개설되어 매년 3만6천여 명의 학습자분들이 등록하여 평생학습의 열기를 뽐내고 있는 명실공히 대전 평생교육의 요람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그동안의 평생교육은 대부분 대면교육, 접촉교육, 집합교육 중심이었으나,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서 온라인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점차 고조되고 있습니다.
대전평생교육진흥원은 지난 2018년부터는 강좌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스튜디오를 만들어서 매년 100여 개 이상의 강좌 콘텐츠를 제작하여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평생교육을 원하는 모든 분들에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번 코로나19의 감염 확산으로 오프라인에서 진행하던 대부분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중단되었으나, e-대전시민대학 평생교육 만큼은 더욱더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지금도 매주 강사님들께서 스튜디오에서 긴장된 분위기 속에서 강좌 콘텐츠를 녹화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강좌가 중단되어 있지만, 대전시민대학 만큼은 ON-AIR 상태입니다.
강사님들이 참여하여 만든 온라인 강좌 콘텐츠는 대전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http://www.dile.or.kr)에 7월부터 9월까지 모두 탑제하여 평생교육 학습자분들에게 무료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탑제된 온라인 평생교육 강좌 콘텐츠는 총 272개로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답니다.
현재 e-대전시민대학 홈페이지에는 교양, 생활, 직업, 책읽기대전, 누구나 강사 분야에 다양한 강좌 콘텐츠가 탑재되어 있으며, 아울러 경기도가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GSEEK) 콘텐츠도 연동되어 있어서 학습자분들의 배움 욕구를 대신해 주고 있답니다.
앞으로도 대전시민대학 강사가 직접 참여하여 만드는 온라인 콘텐츠를 비롯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이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콘텐츠 304개도 연계하여 추가로 탑재할 계획입니다.
e-대전시민대학 온라인 콘텐츠 뿐만 아니라, 대전시민대학에서는 코로나19 이후 유튜브 구독자들의 평생학습 요구를 해소코자, 유트브에도 e-대전시민대학 채널을 개설하고 총 47개의 강좌콘텐츠를 등록하여 무료로 개방·공유하고 있으며, 향후 총 117개의 주요 콘텐츠를 탑재할 계획입니다.
시민이 참여하고 시민이 주도하는 대전 평생교육을 만들기 위한 대전시민대학 강사님들의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노력에 박수를 보내주세요.
<아래주소 / e-대전시민대학 홈페이지>
http://www.dile.or.kr/CrsCreCrsHome.do?cmd=listEmCourse&svcCd=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