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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와 교통이야기

시내버스 부패유형과 개선과제(서울,경기,대전,천안 사례)

by goldcham 2014. 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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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415 시내버스 부패유형 정리(혁신자치포럼).hwp


1. 개요

❍  우리나라의 시내버스 제도 및 정책유형은 크게 서울형, 광역시형(준공영제) 경기도형 중소도시형 농촌형 등으로 구분 가능

❍  2000년대 초반 만해도 거의 유사했으나 현재는 서울이 가장 앞서있고 광역시형, 경기도형, 중소도시형, 농촌형 순이라 볼 수 있음

❍  안사례의 부패유형은 10년 전 대전의 부패유형과 닮을 꼴, 경기도는 노선 독점에 따른 공공성 부재에 따른 문제가 큼

❍  인구 1천명당 자동차 보급대수는 400수준을 보이고 있지만 선진국의 경우 700~800대 수준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대중교통중심의 교통정책 불가피함

❍  교통약자 비율 또한 현재 30%대 수준이지만 고령사회로 인해 203055% 수준으로 예상됨

❍  시내버스는 대중교통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큰 만큼 운송효율(이용율) 증대, 서비스 개선, 경영효율 및 투명성 확보 방안이 우선적으로 제시되어야 함

 

 

주요내용 (자세한 연도별 버스 부패유형/시스템/향후과제는 아래 도표 참조)

❍  시내버스 부패유형(1990년대~2014)

  - 수익금 착복, 엉터리 회계보고로 자금유용, 대패차 등 허위자료로 공금유용, 회사담합 통해 공금유용, 분식회계, 후진적인 버스경영, 행정기관과 유착관계, 표준원가 불법 악용 등

❍  향후과제

  - 시내버스 수송효율(이용율) 증대 대책, 경영효율화 대책, 투명성 확보 및 공공성 강화 방안, 서비스 개선 대책 마련 필요

 

1990년대

구분

서울

경기

대전

천안

부패유형

수익금 착복

엉터리 회계보고로 자금유용

대패차 등 허위자료로 공금유용

회사담합 통해 공금유용

분식회계 등 시내버스 내부문제 심각

후진적인 버스경영

행정기관과의 유착관계, 권력형 비리

수익금 착복

엉터리 회계보고로 자금유용

대패차 등 허위자료로 공금유용

회사담합 통해 공금유용

분식회계 등 시내버스 내부문제 심각

후진적인 버스경영

행정기관과의 유착, 권력형 비리

수익금 착복

엉터리 회계보고로 자금유용

대패차 등 허위자료로 공금유용

회사담합 통해 공금유용

분식회계 등 시내버스 내부문제 심각

후진적인 버스경영

행정기관과의 유착관계

수익금 착복

엉터리 회계보고로 자금유용

대패차 등 허위자료로 공금유용

회사담합 통해 공금유용

분식회계 등 시내버스 내부문제 심각

후진적인 버스경영

행정기관과의 유착관계

시스템

노선독점제 운영

서비스 개선노력

갓길전용차로제 집중단속

불법주정차 집중 단속

초보적인 수요관리정책 추진

시내버스중심 중장기 계획수립

시내버스회사 자연적인 합병추진

지도관리감독 본격시행(정시성 등)

노선독점제 운영

광역전철, 광역버스 운행

신도시 조성 등 도시팽창

황금노선 쟁탈전 심각

노선공급 못해 버스서비스 저하

지도관리 감독 부재

공동배차제 운영

버스회사 대부분 자본잠식상태

대전시 대중교통개혁의지 부재

이용객 감소와 서비스 추락

시내버스는 사향산업이라는 인식 확대

시민단체 버스감시운동 시작

지도관리 감독 부재

공동배차제 운영

시내버스 이외 대중교통수단 전무

여전히 황금알을 낳는 사업이라는 인식

지도관리 감독 부재

 

2003년 이후

구분

서울

경기

대전

천안

부패유형

수익금 착복

표준원가 불법악용

엉터리 회계보고로 자금유용

회사담합 통해 자금유용

분식회계

수익금 착복

엉터리 회계보고로 자금유용

대패차 등 허위자료로 공금유용

회사담합 통해 공금유용

분식회계

수익금 착복

엉터리 회계보고로 자금유용

대패차 등 허위자료로 공금유용

회사담합 통해 공금유용

분식회계

수익금 착복

엉터리 회계보고로 자금유용

대패차 등 허위자료로 공금유용

회사담합 통해 공금유용

분식회계

시스템

 

시내버스 개혁 본격 추진

중앙버스전용차로제 본격도입

준공영제 등 공공성 강화

유가보조 등 공적자금 본격투입

BIS 등 공급확대

시내버스 및 도시철도간 무료환승시스템 도입

지도관리 감독 시스템 부실

유가보조 등 공적자급 본격투입

광역전철, 광역버스 등 고급화정책

BIS 등 공급시작

지도관리 감독 시스템 부재

시내버스 개혁 본격 추진

중앙버스전용차로제 본격도입

준공영제 등 공공성 강화

유가보조 등 공적자금 본격투입

BIS 등 공급확대

지도관리 감독 시스템 부재

시민단체 BRT 도입 촉구

대전시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용역

유가보조 등 공적자급 본격투입

광역전철, 광역버스 등 고급화정책

BIS 등 공급시작

지도관리 감독 시스템 부재

 

2005년 이후

구분

서울

경기

대전

천안

부패유형

수익금 착복

표준원가 불법악용

엉터리 회계보고로 자금유용

회사담합 통해 자금유용

분식회계

 

수익금 착복

엉터리 회계보고로 자금유용

대패차 등 허위자료로 공금유용

회사담합 통해 공금유용

분식회계

소수회사 수익금 착복

표준원가 불법악용(정비비 등 일부 전용)

분식회계

수익금 착복

엉터리 회계보고로 자금유용

대패차 등 허위자료로 공금유용

회사담합 통해 공금유용

분식회계

시스템

시내버스 개혁 본격 추진

중앙버스전용차로제 본격도입

준공영제 등 공공성 강화

유가보조 등 공적자금 본격투입

BIS 등 공급확대

시내버스 및 도시철도간 무료 환승시스템 도입

지도관리 감독 시스템 부실

도시팽창에 따른 버스노선 못 따라감

마을버스 공급시작

BIS 등 공급확대

준공영제 등 공공성 강화

표준원가제 도입

1일 정상회계 보고 시스템 구축

수익금 투명성 확보(CCTV 설치,모니터단 운용)

시내버스 및 도시철도간 무료환승시스템 도입

중폭규모 노선개편(2009)

도시팽창에 따른 버스노선 못 따라감

마을버스 공급시작

BIS 등 공급확대

2014

구분

서울

경기

대전

천안

부패유형

<부패유형>

소수회사 수익금 착복

표준원가 불법악용

분식회계

 

<부패유형> - 여전

수익금 착복

엉터리 회계보고로 자금유용

대패차 등 허위자료로 공금유용

회사담합 통해 공금유용

분식회계

<부패유형>

소수회사 수익금 착복

표준원가 불법악용(정비비 등 일부 전용)

<부패유형> - 여전

수익금 착복

엉터리 회계보고로 자금유용

대패차 등 허위자료로 공금유용

회사담합 통해 공금유용

분식회계

시스템

시내버스 개혁을 넘어서

버스서비스 고급화를 위한 계획수립

중앙버스전용차로제 확대추진

공공성 대폭 강화

2030년 대중교통수송분담율 80% 목표

- 60% 수준

신도시 팽창으로 노선수요 급증

결국 마을버스 공급대폭 확대

시내버스 서비스수준 하락

유가보조 등 밑빠진독에 물붓기식

무료환승시스템 도입

광역시 대중교통(시내버스) 전국 꼴찌

대중교통중기계획 발표

- 중앙버스전용차로 6개노선 도입

- 선 도시철2호선, 호남선전철노선

- 후 중앙버스전용차로제 도입

2030년 대중교통수송분담율 40%

- 27% 수준

광역화되고 있으나 수송효율대책 부재

시내버스 서비스수준 여전히 하락

유가보조 등 밑빠진독에 물붓기식

무료환승시스템 도입

구분

서울

경기

대전

천안

향후과제

시내버스 수송효율(이용율) 증대 대책

- 중앙버스전용차로제 넘어선 고급 BRT 도입

- 지하철과 연계망 구축

시내버스 경영효율화 대책

- 공영차고지제 공급확대

- 시내버스회사 규모의 경제 규모로 통합

- 버스 수익금 및 경영투명성 획기적 개선

시내버스 서비스 개선대책

- 고급버스 도입, 증차

- 정시성 10분대 이내로 낮춤

- 냉난방 시내버스 승강장 도입

- 노선개편으로 이동권 대폭 확대 등

시내버스 수송효율(이용율) 증대 대책

- 지역별 맞춤형 정책 제시

- 광역버스 대폭 확대

- 광역권별 대중교통망 구축

시내버스 경영효율화 대책

- 공영차고지제 공급확대

- 시내버스회사 규모의 경제 규모로 통합

투명성 확보 등 공공성 강화 방안

- 지도관리 대폭 강화

- 1일 정상회계 보고 시스템 구축

- 수익금 투명성 확보(CCTV 설치,모니터단 운용)

- 표준원가 책정

시내버스 서비스 개선대책

- 고급버스 도입 등 하드웨어 개선

- 냉난방 시내버스 승강장 도입

- 버스노선 독점 해소방안 도입

- 지도관리감독 강화 방안 제시

- 계층별, 지역별 무상버스 도입 운영

- 버스공공성 대폭 확대

시내버스 수송효율(이용율) 증대 대책

-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전면 확대

시내버스 경영효율화 대책

- 공영차고지제 공급확대

- 시내버스회사 13=> 대폭 축소

- 버스수익금 및 경영투명성 획기적 개선

시내버스 서비스 개선대책

- 고급버스 도입, 증차

- 정시성 10분대 이내로 낮춤

- 냉난방 시내버스 승강장 도입

- 노선개편으로 이동권 대폭 확대

- 지도관리감독 강화

시내버스 수송효율(이용율) 증대 대책

- 간선축 중앙버스전용차로제 도입

시내버스 경영효율화 대책

- 공영차고지제 공급확대

- 경영부실 문제해소 방안 제시

- 경영투명성 확보방안 제시

투명성 확보 등 공공성 강화 방안

- 지도관리 대폭 강화

- 1일 정상회계 보고 시스템 구축

- 수익금 투명성 확보(CCTV 설치,모니터단 운용)

- 표준원가 책정

시내버스 서비스 개선대책

- 고급버스 도입 등 하드웨어 개선

- 냉난방 시내버스 승강장 도입

- 버스노선 독점 해소방안 도입

- 지도관리감독 강화 방안 제시

- 버스공공성 대폭 확대

향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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