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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바로알기 시리즈 3>
도시철도2호선 지상고가 경전철은 적자철!
1. 막대한 건설비, 운영적자, 뻔한 적자철!
▶ 수요없는 노선, 환승까지 어려워진다면 => 적자 눈덩이
- 수요없는 곳 / 2호선 구간 대중교통 수요, 시간당 2천명대 이하
+ 하루 13만명도 과다수요(가장 좋은 노선인 1호선 하루 10만명)
▶ 대전 1호선 경상적자 매년 500억원, 대전시 지원액 매년 250억원
▶ 전국주요 도시 도시철도 적자현황
- 광주(1호선) 450억원, 대구(1,2호선) 900억, 부산(1,2,3호선) 1,200억
2. 도시철도2호선(지상고가 경전철) 건설비용 축소 의혹!
▶ 2호선 총 건설비 1조 3,617억원(km당 476억)
- 일본 나고야 자기부상열차(km당 650억)
- 영종도 자기부상열차(km당 679억)
- 용인 경전철(km당 606억)
- 대구 모노레일(km당 623억)
- 부산 4호선(km당 992억) => 실제 대전도시철2호선 km당 650억대 예상
=> 결국, 총 사업비는 1조 8천억 내외
대전도시철도2호선 바로알기 시리즈 /
http://cham.or.kr/2010/subwayline02.html#.UWZQB5N0R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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