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와 교통이야기

대전도시철도3호선 바로알기 시리즈 세번째

by goldcham 2013. 4. 15.
반응형


<도시철도 바로알기 시리즈 3>

도시철도2호선 지상고가 경전철은 적자철!

 

1. 막대한 건설비, 운영적자, 뻔한 적자철!

수요없는 노선, 환승까지 어려워진다면 => 적자 눈덩이

- 수요없는 곳 / 2호선 구간 대중교통 수요, 시간당 2천명대 이하

+ 하루 13만명도 과다수요(가장 좋은 노선인 1호선 하루 10만명)

대전 1호선 경상적자 매년 500억원, 대전시 지원액 매년 250억원

전국주요 도시 도시철도 적자현황

- 광주(1호선) 450억원, 대구(1,2호선) 900, 부산(1,2,3호선) 1,200

 

 

2. 도시철도2호선(지상고가 경전철) 건설비용 축소 의혹!

 

2호선 총 건설비 13,617억원(km476)

- 일본 나고야 자기부상열차(km650)

- 영종도 자기부상열차(km679)

- 용인 경전철(km606)

- 대구 모노레일(km623)

- 부산 4호선(km992) => 실제 대전도시철2호선 km650억대 예상

=> 결국, 총 사업비는 18천억 내외

 

 

 

대전도시철도2호선 바로알기 시리즈 /

http://cham.or.kr/2010/subwayline02.html#.UWZQB5N0ROI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