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효 대전시장은 도시교통 중기 계획 전면 재검토를 통해 도시철도 위주 사업 추진에 앞서 대중교통 수단가운데 가장 큰 몫을 하는 시내버스 수송 효율을 높이기 위한 특단 방안을 우선적으로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금홍섭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9일 기독교연합봉사회관 2층 컨벤션홀에서 열린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주최 ’민선4기 3년 대중교통정책 평가토론회’에서 ’대전시 대중교통정책평가’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금 처장은 “박성효 대전시장 취임 이후 역점을 두고 추진했던 시내버스 노선개편 이후 이용객 수가 증가한 것은 사실이지만, 1일 42.8대를 추가로 운행하는 등 전면적인 노선개편 이후 운송수익금은 오히려 1일 평균 3161만원(월평균 10억4800만원) 감소해, 무료환승 비용(1일 1400만원)을 감안하더라도 실제 버스 이용객 수는 오히려 감소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수요관리위주 교통정책에 기반한 수송 효율을 높이기 위한 근본적인 대중교통 개혁 없이 시내버스 준공영제 개선. 전면적인 노선 개편. 도시철도 2,3호선 지속 추진 등 본질을 꿰뚫지 못하는 대책은 대중교통 정책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는 “전면적인 노선개편과 중앙버스전용차로제 도입, 환승장과 승강장 시설 확충, 고급버스 도입 등 특단의 버스 개혁방안을 모색할 것”을 대전시에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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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준 교통환경연구원 부원장은 ’대전시 대중교통 정책방향 설정을 위한 검토’ 주제발표에서 “재정적 제약하에서 최대의 투자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정책방향 설정이 중요하다”며 “연계대중교통체계 공급을 통해 도시 전역에 최소한의 배차 간격으로 연계접근성을 제공하는 것이 간선 중심 시설공급에 비해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특히 “향후 대중교통 정책은 이용자 관점에서 선정되고 평가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이동규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상임의장은 이에 앞선 인사말에서 “대전시와 인구 수가 비슷한 일본 후쿠오카의 경우 대중교통 이용자가 대부분”이라며 “대전시민의 심장역할 인프라인 대중교통이 대전시민들의 삶에 보탬이 되도록 바른 정책 노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성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