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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와 교통이야기

대도시 대중교통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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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 대중 교통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대전광역시 시내버스 정책을 중심으로




1. 최근 국내외 (대중)교통정책의 흐름

 󰊱 국내 흐름

  ․ 서울시 BRT 시스템 도입 -> 성공적인 평가 받고 있음.

     + 앞으로 210㎞의 중앙버스전용차로제 등 BRT시스템 추진

  ․ 경기도 BRT시스템 도입 확대 추진

  ․ 공급위주의 교통정책에서 탈피 수요관리위주의 교통정책 전환 움직임


 󰊲 국외 흐름

  ․ 대중교통 중심의 수요관리위주의 교통정책 / 1960년대부터 추진

  ․ 강력한 억제정책 / 과거 공급위주 정책 -> 최근 억제정책 및 관리정책

  ․ 저비용 고효율의 대중교통 우선 정책 / 시내버스 투자는 도시교통문제 해결의 기본

  ․ BRT시스템 도입 운영 / 현재 전세계 50개 이상 도시에서 도입 운영

  ․ 미국 연방정부 차원(교통성)의 시내버스중심의 대중교통 육성정책 / 10개 시범도시 지정

  ․ 영국의 교통정책은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정책은 물론, 형평성, 안전성,

                  친환경적인 교통정책을 지향하고 있음


2. 도시교통 정책 무엇이 문제인가?

 󰊱 자동차 증가와 교통문제

  - 급속한 자동차 증가 / 인구 천인당 자동차 대수 308대(2002년 기준)

   + 프랑스 477대, 이탈리아 606대, 영국 390대, 미국 779대, 일본 572대(2001년 기준)


구  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인     구  (천명)

 10,297

3,638

2,526

2,632

1,402

1,463

1,088

가구   또는 세대(천세대)

3,871

1,270

866

934

482

506

365

면      적  (㎢)

605.40

763.46

885.5

994.12

501.34

539.78

1,057.1

자동차

(천대)

전  체

2,809

980

848

800

436

507

383

자가용

승용차

2,094

670

605

578

412

387

294

운행

평균

속도

(㎞/H)

러시

아워

(RH)

도심

15.0

17.3

23.4

22.9

32.1

22.5

23.7

외곽

22.1

25.4

28.7

30.3

55.2

27.3

44.0

1일

평균

도심

14.0

23.8

24.9

24.5

33.3

23.1

25.1

외곽

23.5

31.6

30.1

32.5

57.6

27.8

44.8

도로 연장(㎞)

8,010

2,942

2,194

2,187

1,248

1,615

1,440

수  송

분담율

(%)

시내버스

26.8

24.7

31.0

27.6

37.4

28.1

18.0

지하철

35.9

14.2

6.2

19.5

1.7

-

-

택시

6.2

15.4

16.4

8.4

20.2

16.9

17.9

자가용

승용차

26.3

29.0

35.9

36.9

27.3

33.2

29.3

기타

4.9

16.7

10.5

7.7

13.2

21.8

34.8

  <표 1> 7대 도시 교통현황(05년 12월말 현재, 건설교통부)


    ※ 자동차 등록대수는 건설교통부 자동차관리시스템(2005.12기준)에 의함

    일부지역 수송분담율은 추정치임. 수송분담율 중 기타는 도보, 자전거, 이륜차, 통근버스 등


  - 60년대 이래 고도경제성장을 거듭하면서, 자동차 관련 SOC투자 급성장.

  - 고도로 발전하는 한국 자본주의는 고도의 이동성을 추구하였으며, 자동차 교통량 급증함.

  - 국가적 차원의 자동차산업 지원과 더불어, 자동차 중심의 국가 차원의 도로위주의 SOC 투자.

  - 80년대 이후, 급속한 거대도시화는 엄청난 교통난을 불러일으킴 -> 교통서비스 양극화 심화됨

  - 현재 도심부 용적율 200% 내외, 재개발 열풍(용적율 두배 이상 증가)으로 도심교통난 가중.

  - 2004년 우리나라 도로의 교통혼잡비용 / 총 23조(대전시 9천482억)

  <표 2>  전국 교통혼잡비용

구  분

2000

2001

2002

2003

2004

전국 혼잡비용

(십억원)

계(A)

19,448

21,108

22,135

22,769

23,116

지역간

 8,299

 8,788

 9,151

 9,113

9,131

도시

11,149

12,320

12,984

13,656

13,985

GDP(B, 조원)

578.7

622.1

684.3

724.7

778.4

GDP대비비중

(A/B, %)

3.36

3.39

3.23

3.14

2.97

구분

2000

2001

2002

2003

2004

서울

47,141 

50,867

53,100 

56,403

57,237

부산

26,610

29,732

30,476 

31,031

33,843

대구

7,790

8,534

9,252 

10,247

10,856

인천

13,052

14,819

16,024 

16,377

16,537

광주

7,111

8,050

8,769 

9,287

8,005

대전

6,992

7,978

8,740 

9,378

9,482

울산

2,795

3,228

3,483 

3,838

3,891

계(억원)

111,491

123,208

129,844 

136,561

139,851

l    * 자료: 건설교통부, 건설교통통계연보, 2004.


 󰊲 지자제 이후 과시형 교통정책으로 교통난 부채질

  - 과시형 교통공약 남발 / 경전철 및 지하철, 도시고속화도로, 주차장 등

  - 눈치보기식 주차행정

   + 대전시 단속인원 증감현황 / 108명에서 55명으로 급감

    ․ 1998년부터 2002년까지 주정차 단속원 증감율 / 1998년 108명 -> 2002년 55명(49% 급감)

   + 2002년 주정차 단속실적(5개구청 총 단속건수, 과태료 부과, 과태료 징수)

    ․ 단속건수   26.1%늘어났으나 과태료 징수는  7.5%나 줄어들어…

    ․ 과태료 징수율 매년 4% 줄어들어 5년간 총 20% 감소한 것으로 드러나…

      98년(78.1%) -> 99년(74%) -> 00년(68.8%) -> 01년(62.6%) -> 02년(53.8%)-> 2003년(40%)

   + 시민의식 부재 / 불법주정차는 공공시설 절도행위


 󰊳 대중교통의 붕괴와 악순환

  - 공공교통의 도덕적 헤이, 마이카 붐속에서 대중교통에 대한 투자 빈곤으로 서비스 저하

     -> 승용차 급속한 증가와 이용율의 증가 가져옴.


구  분

2004

2005

전년대비 증가율

 비  고

운행속도(㎞/h)

17.9

17.0

-5%

30개 주요노선

    <표 4> 대전시 시내버스 운행속도(2005 대전시 교통조사 및 분석보고서, 대전발전연구원)

    

  - 공공(대중)교통 투자 외면 / 몰락위기에 직면하고, 반대로 자동차 소통위한 투자는 21세기 교      통 정책의 전환기에도 여전하여, 교통난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만 커지고 있음.

     => 자가용 승용차 급중 -> 도로용량의 한계 -> 교통체증 심화

              -> 대중교통 서비스 저하 -> 자가용 승용차 선호 -> 교통문제 악순환


󰊴 人命輕視의 교통문화

  - 교통사고 사망자 / 97년 이후 8년동안 120,983명

              지난 25년간 30만명 사망, 인구대비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스웨덴의 12배


 󰊵 수요추종형 공급위주의 교통정책

- 공급위주의 교통정책 / 자동차 추종형 도로확장, 지하차도, 주차장 확충 등의 교통정책 지배.

 - 지속가능성 평가지표를 통해본 대도시의 교통현황


  <표 5> 대도시 대중교통 분담율(2005년 12월 기준, 건설교통부)

구  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시내버스

01년

27.6

29.0

37.0

28.3

39.4

31.1

16.4

02년

26.8

31.4

36.5

28.3

38.7

31.0

17.9

03년

27.6

29.3

25.9

22.8

37.2

30.6

16.92

04년

26.3

27.6

33.0

31.3

37.3

30.3

18.3

05년

26.8

24.7

31.0

27.6

37.4

28.1

18.0

도시철도

01년

36.5

12.6

4.3

17.4

-

-

-

02년

37.8

13.4

4.3

17.6

-

-

-

03년

35.0

12.6

3.2

9.9

-

-

-

04년

35.7

11.5

3.4

13.0

1.8

-

-

05년

35.9

14.2

6.2

19.5

1.7

-

-

택시

01년

8.4

17.0

17.6

8.4

15.2

18.4

16.2

02년

8.0

16.6

17.1

8.4

15.3

18.3

18.8

03년

7.3

15.8

12.7

7.3

15.1

18.1

15.58

04년

6.6

15.9

16.5

8.8

20.0

18.1

17.9

05년

6.2

15.4

16.4

8.4

20.2

16.9

18.0

자가용

승용차

01년 

18.7

21.4

34.0

27.4

15.7

29.8

28.5

02년

18.4

23.1

35.0

27.5

16

30.0

23.9

03년

25.0

27.0

25.9

31.9

17.7

30.3

33.57

04년

26.4

28.3

36.7

38.9

24.6

32.2

28.7

05년

26.3

29.0

35.9

36.9

27.3

33.2

29.3

기타

01년

8.8

20.0

7.1

18.5

29.7

20.7

38.9

02년

9.0

15.5

7.1

18.2

30.0

20.7

39.4

03년

5.1

15.4

30.6

28.1

30.0

21.0

33.93

04년

5.0

16.7

10.5

8.0

16.3

19.2

35.1

05년

4.9

16.7

10.5

7.7

13.2

21.8

34.8

 

구  분

지하철분담율

버스분담율

지하철+버스

서 울(05년 기준)

35.9

26.8

62.7

부 산(05년 기준)

14.2

24.7

38.9

대 구(05년 기준)

6.2

31.0

36.2

인 천(05년 기준)

19.5

27.6

47.1

광 주(05년 기준)

1.7

37.4

39.1

대 전(06년 기준)

1.7

28.1

29.8

 ․ 통행수단분담에 있어 가장 큰 몫을 차지하고 있는 대중교통(시내버스+지하철 등) 6대광역시      가운데 대전시가 가장 저조


  <표 6> 1인당 교통량(2000년 기준, 건설교통부)                               단위 : 대․㎞/인

  

구  분

1인당 총 교통량

1인당 승용차 교통량

서 울

4,951.9

3,046.1

부 산

4,601.0

2,476.4

대 구

5,760.0

3,414.1

인 천

5,317.3

2,947.7

광 주

5,816.7

3,484.4

대 전

5,905.1

3,729.7


  <표 7> 1인당 교통부문 석유류 소비량(2000년 기준, 건설교통부)                단위 : bbl/인

  

구  분

수송부문 전체

도로교통부문

서 울

4,085

2,935

부 산

6,059

3,253

대 구

4,067

4,065

인 천

6,161

3,001

광 주

3,165

3,135

대 전

4,349

3,819


  - paradigm 전환없이는 지속가능한 도시구현을 통한 경쟁력있는 도시만들 수 없음.

  ․ 자동차 중심 -> 사람중심(보행자, 자전거, 대중교통)으로 회복.

  ․ 수요추종형 공급위주의 교통정책 -> 수요관리 교통정책(Transportation Demand  Management)


 󰊶 지하철 일변도의 대중교통 정책의 문제점

  ․ 서울시 지하철 9호선까지 건설했음에도 불구하고 도시교통문제 더욱더 악화.

  ․ 대전시 지하철 2조 투입 12년간 공사(1단계 2006년, 2단계 2007년 개통)

     + 지하철 1호선 매년 500억원 내외의 순수적자 불가피

     + 현재 지하철 1호선 1일 3만5천명 이용(시내버스 841번, 1일 1만6천8백명 이용)


 󰊷 편중투자 교통정책 / 자동차 중심의 공급위주의 교통정책으로 말미암아 대중교통 가운데 가      장 큰 몫을 차지하고 있는 시내버스에 대한 투자 미미.   

  ․ 시내버스 1일 수송인원 변동 / 91년(1,040명), 00년(573명), 03년(346명), 05년(410명), 06년(422명)

  ․ 과다한 공적부조 / 지하철 500억, 시내버스 300억, 갑천도시고속화도로 70억, 지하철 적자         1400~1600억원, 갑천도시고속화도로 민자상환 1500억원, 유가보조 600억 등 


3. 대전광역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추진현황 및 평가

 󰊱 추진개요

  - 사 업 개 시 : 󰡑05. 7. 4일부터(대구-06. 2시행, 광주-06 하반기 예정)

  - 운 영 방 법 : 시내버스의 운영체계 개편(순수 민간부문에 공공성 부여)

  - 예상사업비 : 년간 200억원 정도(유가보조금 미포함)

 

 󰊲 추진내용

 - 대전광역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전후 이용현황

구    분

시  행  전

(󰡑05. 6월)

시  행  후

(󰡑06. 6월)

비    고

이 용 건 수

361,992

404,356

증 42,364건(11.7%)

교통카드 사용

(월 평균)

189,447

261,415

증 71,968건(38.0%)

환승 건수

(평일 기준)

1,077

42,203

39배 증가

지불수단별

비    율

교통카드

44.8%

61.2%

+ 16.4%

현    금

44.1%

34.1%

- 10.0%

승  차  권

11.1%

4.7%

-  6.4%


  - 운송수지 분석 / 05.7.4~06.12.31 기간중 운송수지 분석 및 추계(단위 : 백만원)

기    간

운송수지

총운송수입

총운송원가

유가보조

재정지원소    요

 

월 평균

운송수입금

 

월 평균

운송원가

(-)42,960

153,927

8,552

196,887

10,938

7,234

35,726

󰡑05.7.4~

󰡑05.12.31

(-)11,165

51,265

8,544

62,430

10,405

2,225

8,940

󰡑06.

상반기

(-)13,760

51,278

8,546

65,038

10,840

1,921

11,839

󰡑06.전체〈추 계〉

(-)31,795

102,662

8,555

134,457

11,205

5,009

26,786

       ※ 2006년 전체는 약 268억원 정도의 재정지원 소요로 분석됨


  - 노선운영 책임성 확보를 위한 버스회사별 운행노선담당제 도입

   + 공동배차제하의 서비스 개선노력 미흡 등의 문제점 해소

   + 고정 노선운행을 통한 회사 이미지 제고 및 회사 책임 강화

  - 전면 ″무료환승제″ 도입

   +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유도 및 교통복지 실현

   + 시내노선(승차기준 60분 이내), 외곽노선(승차기준 80분 이내)

     ⇒ 1일 42,200여명 (버스 94%, 도시철도 6%)

  - ″표준운송원가″ 산정 및 ″표준경영모델″정립

   + 적정한 원가보상 기준 마련과 비용절감 유도

   + 표준운송원가는 고정비와 변동비로 대별하여 적용기준 마련

   + 표준경영모델은 현행 버스회사별 적정 조직규모와 경영관리지표 개발

  - 운송수입금 관리․정산시스템 구축

   + 수입금의 투명한 관리와 그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 확보

   + 버스 회사별 주관→시 주관(별도의 수입금 확인원 확보+정산팀 확보+정산 프로그램 개발)

  - 버스 경영의 경쟁력 확보

   + 최소한의 친절+승객 확보 무관심+방만한 회사운영 등 사전 차단

   + 시행초기 대비 운영기관의 경과에 따른 서비스 질의 저하문제

                         →  서비스 평가체계와 연계하여 주기적으로 평가, 상벌 적용


 - 2006 표준운송원가 산출 및 조정기준(󰡑05대비)

항    목

‘05년

‘06년

기  사

인건비

 정규직

 ○시급 5,058원

  - 노사합의에 의한 실인건비 인정

 

 ○시급 5,794원

  - 임금 5%인상 및 ‘06.7.1부터       주40시간 시행

 비정규직

 ○근로계약서상 실인건비 적용

 

 ○노사합의에 의해 월임금

   1,500,000원 ‘06. 6.1부터 적용

연료비

경  유

○도입단가 1, 2등 평균단가 중 낮은 단가 적용

○공동구매 추진

 

CNG

○한국가스공사 및 충남도시가스의 공급단가 적용

○변동 없음

 

감가상각비

○연1회 보조금을 제외한 일시 취득가액을 내용연수(9년)로 나누는 직접법 산정

○내용연수 6개월 연장 인정 및 연2회(6월,12월) 산정

 

보험료

○대인보험료 140%

○대물․책임보험료 100%

○운전자보험 21,310원

○변동없음

정비비

인건비

○업체전체 평균인건비 적용

○‘06.7.1부터 5%인상

재료비

단가 낮은 상위 50%업체평균

○전체업체 평균

관리직

임  원

○표준경영모델 인원 2명 인정및 연 8,000만원 책정

버스대당 3,115원 적용후 기준금액 8,800만원 미만업체 보전

직  원

○표준경영모델 대형사 9명, 중형사 7명, 소형사 6명 인정

 

 

○업체전체 평균임금 적용

산호교통외 7개업체 1명씩 추가

1인당 연봉 2,650만원(‘04년 운수업평균연봉의 90%에 인상율 11%,열악한 연건고려) 적용 및 ‘06. 7. 1부터 5%인상

기타직

○전체업체 평균

○변동없음

차고지임차료

○공영차고지 임차료

 

○공영차고지 : 임차료 적용

○기타차고지 : ‘05년 임차료 적용

기타 원가

○전체업체 평균 적용

※기언급되지 않은 모든 원가

○변동없음

투자기회비용

고정비를 28만원으로 합의하고 버스대당 16,800원(고정비의 6%)적용

※자기투자비용에 대한 보상

○1,200원 인상⇒18,000원

 

 


 󰊳 추진평가

 - 성  과 / 무료환승시스템과 버스도착예고시스템(새로운 서비스 경험) / 서비스 만족도 향상

     * ITS 구축시 도착예고시스템 등 버스시스템 투자 / 대전시 200억, 부산 ?

  - 문제점 / 준비미흡 및 사후관리 시스템 부재

   + 운송효율 극대화를 위한 정책 병행되지 못해 268억원이 넘는 적자 발생.

     * 당분간 지속적인 적자발생 불가피. 

   + 시내버스발전위원회 미개최 / 준공영제 준비 및 운영과 관련한 심의 및 정책결정 기능불가

     * 준공영제 시행에 따른 갈등해소 못하고, 투명성 저하 가져옴.

   + 공론과정 없이 추진 / 표준원가산정, 개별 노선입찰, 수익금관리, 재계약 과정 등

     * 투명성 상실로 버스정책에 대한 시민불신 가져옴.

     * 서울시와는 다르게 전문가, 시민단체 등의 목소리는 전혀 반영되지 않음.

   + 사후관리 부재 / 표준원가 책정과정이나 노선입찰 과정, 임금지급 이후 사후관리 부재

   + 시내버스 관련 각종 정보 / “수집 -> 가공 -> 생성 -> 정책지원 및 교통정보제공”

      *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운용을 통해 시내버스 정책의 개선방안을 제시 못함.

      * 전문 관리인력 및 관리방안이 부재


 󰊴 대전시 준공영제 보완계획

  - 시내버스 인프라 구축 현황

   + 대중교통 통합요금체계 구축 : 버스+마을버스+도시철도

    ○ 준공영제 시행과 동시에 무료환승 전면 실시/󰡑05. 7. 4

    ○ 마을버스와 무료환승 (마을버스→일반버스 100원 추가)/󰡑06. 3. 1

    ○ 도시철도와의 환승할인(450원만 추가) 및 통합요금/ 󰡑06. 3. 16

      ⇒ 상대적으로 경제적 약자인 대중교통 이용시민들에 대한 재분배

   + 후불 교통카드 이용 확대 /

    ○ 하나BC카드(후불식), 국민카드(후불식), BC카드(후불식) / 󰡑06. 1. 1시행

    ○ 삼성카드, LG카드(후불식) / 󰡑06. 6월 진입

    ○ 외환카드, 신한카드 / 󰡑06 하반기 진입 예정

      ⇒ 시내버스 현재 이용분포 : 교통카드 61%, 현금 34%, 승차권 5%

   + ITS 서비스 기능 확대

    ○ BIS 단말기를 통한 시내버스 도착 정보제공 (594개소)

    ○ 앞․뒤차 운행간격 안내모니터 설치로 시내버스운행 정시성 확보

    ○ 시내버스 운행 통제기능 (기종점 등 노선별 3개소의 체크 포인트 운영)

    ○ 시 홈페이지 교통정보 및 휴대폰을 통한 실시간 운행상황 정보제공

    ○ ITS 센터와 연계한 시내버스 운행관리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 공영 차고지 조성 / 󰡑01~󰡑11년(11년 조성계획)

    ○ 조성계획 : 권역별 5개 지구 조성(낭월, 원내, 안산, 연축, 안영동 지역)

    ○ 추진상황 : 낭월지구 조성완료, 원내동 연말 조성예정, 안산지구 심의

    ○ 향후계획 : 연축지구 조성(󰡑07~󰡑09), 안영지구 조성(󰡑09~󰡑11)

   + 도시철도 개통과 연계한 시내버스 노선조정 / 󰡑06.3.16

    ○ 노선조정 : 94개 → 90개 노선(현행52, 신설2, 변경28, 폐지8)

    ○ 도시철도 중복노선 조정, 도시철도 환승 편의, 신설 아파트단지 노선공급,  효용성이 낮은 노선의 통합(폐지) 등

    ○ 06.3.16 조정노선중 민원빈도가 높은 지역의 노선보완(4개 노선)/ 󰡑06.4.27

   + 시내버스 고급화 추진

    ○ 시내버스 전체(965대) 차량의 냉방화 사업 추진 완료

    ○ 천연가스(CNG)버스 운행 확대(2006. 6월말 기준)로 대기오염 저감

      - 965대중 491대(50.9%) 도입, 미도입 474대(49.1%)는 대폐차시 도입

      - 고정식충전소 2개소(1일 200대)/이동식 충전소 5개소(1일243대) 운영

     ※ 󰡑07년까지 충전소 확대(5개 지구) 설치 계획

    ○ 저상버스 도입 :  󰡑04~󰡑13년까지 시내버스의 10%저상버스 도입(건교부방침)

      - 현재 24대 운행 중(사고이월 2대, 󰡑06년 8대 목표)

   + 운전실명제 정착 및 운전자근무복 통일

    ○ 내    용 : 매 2년마다 운전자 복장(하복, 동복, 겨울잠바 등)을 제공

    ○ 효    과 : 준공영제 시행과 함께 승객에 대한 서비스 질 향상 및 운수사자의 자긍심과 소속감 고취

  + 시내버스 정시성 확보를 위한 주차단속 강화

    ○ 215명(시120, 구95)의 주차단속 인력(비전임 계약직)으로 간선도로(36개조), 버스전용차로 전담반(4개조)으로 나누어 시내버스노선의 불법주차단속을 강화하여 시내버스의 정시성 확보에 주력

    ○ 자치구 무인단속 시스템(현재17대) 확대 설치(23대) 계획


  - 향후 추진과제

   +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 추진

    ○ 지정계획 : 중앙로(대전역~도청 1.1㎞/폭 35m)구간

    ○ 검토내용 : 중앙로를 대중교통 및 보행자전용도로 체계로 전환

      - 교통 여건을 고려하여 준 대중교통 전용지구 지정 검토

    ○ 향후계획 : 지역 주민 의견수렴과 중앙로 대중교통전용지구 타당성 검토 및 주변지역 교통처리계획 추진

   + 간선 급행버스체계(BRT) 구축 검토

    ○ 장래의 교통망 속에서 시내버스의 속도, 정시성, 수송능력을 대폭 향상시키기 위한 시스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용역 추진(2005. 12)

    ○ 간선 급행버스 네트워크 설정 / 9개축(동서 3개축, 남북 6개축)

     ※ 대중교통기본계획 및 간선급행체계(BRT) 기본계획 용역에서 연차별 구축방안 제시

    ○ 시범 노선으로 계백로(대전역3~진잠4 10.5㎞) 선정/ 사업비 98억원

   + 버스 전용차로 확대 운영

    ○ 추진계획 : 󰡑06~󰡑08년 까지 6개노선 16.1Km 확대 운영

   + 광역버스시스템(BIS)사업 확대 추진

    ○ 교통관리 최적화와 행정복합도시 등 대전권 광역화 통행패턴에 대응한 시스템 확충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05.12 ~ ’06. 8 / 사 업 비 : 2,560백만원(국비1,280 시비1,280)

    ○ 사업내용 : 정류장 안내단말기 65개소설치, ITS센터 기능개선(광역연계), 환승정류장

   + 시내버스발전위원회 기능 강화

    ○ 근거 : 대전광역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의 재정보조 및 마을버스 운송사

             등록 등에 관한조례 제정(󰡑05.9.27)

    ○ 기능 : 시내버스 행정의 종합계획 수립 및 조정, 새로운 제도․시책의 도입  및 운영,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 등의 협의․조정․자문 등 

   + 외부회계 감사 실시


4.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도시교통문제 해소방안

   “정책전환(수요관리위주의 교통정책) - 대안제시(BRT시스템 도입 등) - 교통권 찾기 시민운동”


󰊱 자동차 중심의 공급위주의 교통정책에서 수요관리위주의 교통정책으로 전환

  ․ 강력한 교통억제 정책 도입

  ․ 사례 / 교통혼잡비용, 고율의 주차요금, 주행세, 각종부제 도입 등

󰊲 시설위주 투자에서 대중교통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 대중교통 육성법 등

 󰊳 대중교통의 획기적인 서비스 개선을 위한 BRT시스템 도입 등 특단의 대책 수립

  + 현재 시내버스 문제 일거에 해소

     ․ 지하철 건설비용의 최소 1/20로 경전철 수준의 서비스 제공

  + 지하철, 경전철 유보 / 저비용 고효율 기대되는 대중교통 등 우선 투자, 이후 적정 수요있을       시 도시철도 도입해도 늦지않음.

 󰊴 친환경 교통환경 구축

  + 에너지 효율적인 대중교통 이용유도를 위한 이용자 보조정책 확대

 󰊵 지속가능한 녹색도시를 위한 원인자 및 수익자 부담 강화

  + 도심 주차장 유료화

  + 혼잡통행료 징수

  + 비용부담을 통한 통행패턴 변화

󰊶 친환경적 교통문화 개선을 위한 부문이 참여하는 민관거버넌스 구축

 󰊷 녹색권리 찾기 시민운동 / 시민단체 및 시민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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