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회 참여자치시민상 수상자로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무료법률구조센터>,
<박용남(지속가능센터소장)> <전교조대전지부> 선정
▶ 참여자치시민상 특별상 / 故 구논회(전 국회의원)
▶ 민관협력 공로패 / 곽이영(대전광역시청 예산담당관실 근무)
이근수(대덕구청 지역복지협의체 주무계장)
▶ 참여시민상(모범회원상) / 김현채 회원, 김성선-이상은 가족
<2007년도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정기총회 안내>
- 일시 / 2007년 1월 25일(목) 오후7시20분
- 장소 / 선화동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참여광장
1.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제11회 참여자치시민상 수상자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대전충청지부 무료법률구조센터(지부장 김귀덕 변호사)’와 ‘박용남(지속가능도시 연구센터 소장)’, 그리고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전지부(지부장 전양구)’를 각각 선정했다.
2.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지난 1997년 정기총회때부터 매년 선정 발표하고 있는 【참여자치시민상】과 【올해의 정치인】은 한해동안 참여민주주의와 지방자치발전을 위해 노력한 시민, 단체, 기업 등과 정치개혁 및 풀뿌리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한 사람을 대상으로 선정해 왔다.
3. 그러나, 풀뿌리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공헌한 사람에게 수여해온 『올해의 정치인』은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적절한 대상자를 찾지 못해 3년 연속으로 수상자 없는 상이 되고 말았다.
4. 한편, 이들 수상자에 대한 시상은 25일(목) 밤 7시20분 참여광장에서 개최되는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정기총회에서 이루어질 예정이며, 이번 정기총회에서는 공석이 된 집행위원장과 사무처장 등에 대한 선임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 참여자치시민상 수상자
1) 민주사회를위한 변호사 모임 대전충청지부(무료법률구조센터)(지부장, 김귀덕 변호사)
- 공적내용 / 1997년 창립한 이래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24명의 변호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매년 3천여건의 무료법률상담과 130건의 사이버 상담을 통해 무료법률 구조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성매매 성폭력 예방 및 피해구조 사업에 회원변호사들이 중심이 되어 적극참여하고 있다. 아울러 지역현안 참여 및 사회적 약자의 인권옹호에 남다른 활동으로 사회적 약자에 대한 등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동안 이단체가 공익적 목적으로 진행했던 소송만도 고속도로 폭설피해 소송, 서구청 만년동사무소 손해배상 청구소송 등이 있다.
+ 연락처 / 042-472-8608(홈페이지 http://www.minbyun.com)
2) 박용남(지속가능도시 연구센터 소장)
- 공적내용 / 꿈의 도시 꾸리찌바(녹색평론사), 작은 실험들이 도시를 바꾼다(서울) 저자로서 도시교통문제 해결방안으로 BRT시스템 등 버스 중심의 교통체계를 국내 최초로 소개하는가 하면 한남대 선교사촌 보전을 계기로 내셔널트러스트 조직에도 앞장서고, 지역화폐 운동을 주창해 한밭레츠를 설립하는데 토대를 만들기도 했다.
남다른 열정으로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의제를 개발하고 실천하고 있는 참다운 소장학자라 할 수 있다.
+ 연락처 / 018-425-8325(ecoagenda@hanmail.net)
3)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전지부(지부장, 전양구)
- 공적내용 / 참교육 및 공교육강화라는 당위적인 전교조의 고유활동 이외에 학교급식조례 제정을 위한 활동과 교육재정확충운동, 그리고 동서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관련 조례제정운동을 비롯해 장애인 교육권 연대활동을 통해 사회적 약자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더불어 관련 조례를 제정하는 성과를 이루어냈다. 특히, 장애인 교육권연대 활동을 통해 장애인 교육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성과를 이루어 냈다.
+ 연락처 / 042-628-5013(홈페이지 http://chamdj.eduhope.net)
▶ 참여자치시민상 특별상
故 구논회 전 국회의원
- 공적내용 / 전 대학학원 이사장 및 전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면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우리단체 집행위원 및 후원회장을 맡는 등 여러 시민단체 활동을 통해 기부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지역사회를 위해 노력하여 참여민주주의 정신을 확산시키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했다.
+ 연락처 / 011-458-7322(유현미, 대학학원 이사장)
▶ 민관협력 공로패 수상자
1) 곽이영(대전광역시청, 주민참여예산제 관련)
- 공적내용 / 주민참여예산운동 등 시민단체의 각종 사업과 활동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지고 협력하여 시민운동의 활성화를 통한 시민사회의 민주적 성숙과 지역사회발전에 공헌함으로써 시민을 위한 민관협력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했다.
+ 연락처 / 011-435-8302
2) 이근수(대덕구 지역복지협의체 주무계장)
- 공적내용 / 지역복지 전달체계 혁신을 통해 지역복지 발전을 꾀하고자 2005년부터 본격도입 운영해오고 있는 지역사회복지협의체 구축관련 남다른 애정으로 올바른 지역사회복지협의체 구축을 위해 노력한 공로를 인정했다.
+ 연락처 / 010-2290-6722
2007년 1월 24일
* 위 내용은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홈페이지(www.cham.or.kr/주요이슈방)에도 올려져 있습니다.
* 관련 이미지 사진은 홈페이지에 첨부해 두었습니다.
* 문의 /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금홍섭 국장(010-3419-0092)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공동의장 김영숙, 송인준, 윤종삼, 이동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