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동네 이야기

항공우주청 경남설치, 문제가 있습니다.

by goldcham 2022. 4. 30.
반응형
 

윤석열 정부 인수위원회가, 항공우주청을 경남에 만들겠다고 최종 확정했다고 하는데, 참 이해할 수가 없네요. 아래 3가지 이유때문이라도 항공우주청을 대전이 아닌 경남에 두는건 문제가 된다고 봅니다.

 

첫째, 그동안 우주청 설립의 필요성은 대전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대두되었는데, 궂이 그걸, 대전을 배제하고, 항공분야와 우주분야를 묶어서, 항공우주청이라는 이름으로 경남에 항공우주청을 설치하려는 것에 대해 도무지 이해가되지 않습니다.

 

 

<사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둘째, 대전에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한국천문연구원 등이 있고, 관련 학문을 다루는 기초연구원과 카이스트를 비롯, 민간기업들이 대전에 위치하고 있으며, 특히, 대전에 114개의 우주기업이 있는데, 이런 대전의 우주항공 환경인트라를 배제하고 경남에 우주청을 설치하겠다는 것도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셋째, 이런 중대사는 이렇게 인수위 차원에서 그냥 결정해도 되나요? 최소한 전문가 등의 여론수렴은 하고나서 결정해야 하지 않을까요? 세종에 정부청사가 있고, 정부외청이 주로, 대전에 있다는 점에서도, 이번 인수위의 대전을 배제하고, 항공우주청을 경남에 설치하겠다고 한 것은 잘못된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점에서, 이문제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핵심 쟁점으로 부각되는 것은 물론, 선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논란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