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경
- 흑사병이 유럽의 정치,경제,사회,종교 등 모든 분야에 영향, 1차산업혁명의 배경이 됨
- 예상치못한 일이 한꺼번에 몰아닥치는 극적인 변화의 순간(Tipping point) 맞이
- 아울러 ICT(정보통신기술) 발달과 노령화 사회로 Uncontact시대로 빠르게 전환
-> 따라서 코로나19 이후 위기의 평생교육을 진단하고 극복방안을 모색해야 함
2. 코로나19 이후 국내외 동향
- 우리나라의 경우 적극적인 방역대책으로 진정국면으로 접어들고 있음
- 사회적거리두기 정책에서 5월 6일부터 생활방역 체계로 전환
- 하지만 코로나19는 백신개발 될 때 까지 수년간 반복되면서 토착화 가능성까지 전망
3. 코로나19 이후 대전지역 평생교육 현황
- 대전시민대학, 배달강좌제 등 평생교육 프로그램 전면 중단
- 초등 문해교육, 학력인정 학교 등 정규 학사과정 전면중단
- 이에 따라 평생교육 학습자의 학습권이 심각하게 침해되고 있음
- 평생교육 강사의 생계에도 영향미쳐 대전시 긴급생계지원 이루어지고 있음
-> 문제는 향후 대전시민대학 2학기, 배달강좌제 등의 예정강좌에도 부정적 영향 예상
4. 코로나19 이후 평생교육 전망
① 당분간 사회적거리두기 흐름 생활화 예상
- 평생교육 정착되지 못한 가운데 코로나19 위기 지속시 심각한 악영향 전망
-> 따라서 면대면교육, 집합교육 중심의 기존의 평생교육에 부정적 영향 예상
-> 평생교육의 위기 극복을 위한 공감대 형성과 위기극복을 위한 과제모색 절실
② 진흥원 등의 평생교육 기관은 코로나19 위기로 인해서 이중고 전망
- 코로나19로 인한 위기와 신속한 대책을 마련못해서 생기는 이중고
-> 하지만 위기속에 기회를 얻을 수 있는 티핑포인트 마련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음
-> 대전평생교육진흥원의 역량을 보여줄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함
③ 언컨텍트(Uncontact) 사회는 단순 거리두기 아닌 사회적 변화 흐름이기도 함
-> 평생교육의 질적 변화를 위한 근본적인 전환을 심각하게 고민해야 함
-> 이를테면 프로그램의 질적 변화와 비접촉 사회를 대비하는 대책강구
-> 비접촉 사회를 위한 온라인 교육 등과 같은 새로운 교육시스템 구축 필요
④ 장기적으로는 평생교육 자치역량을 스스로 구축하는 방향으로 전환
-> 기회균등이라는 보편적인 평생교육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함
-> 4차산업 혁명에 부합하는 평생/직업/공동체교육이 연계융합될 수 있도록 준비
-> 장기적으로 대전 평생교육의 장점은 극대화하고 반성과 성찰통한 대안 모색이 절실
⑤ 장애인 등의 취약계층 및 취약지역에 대한 평생교육 위기 전망
-> 장애인 등의 취약계층이나 지역에 대한 평생교육 인프라 구축 및 지원방안 모색
-> 면대면, 소규모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기획 및 추진
5. 코로나19 이후 대전평생교육 과제
① 평생교육 환경 변화에 부합하는 맞춤형 프로그램 준비
- 온라인 교육 인프라 구축(온라인 콘텐츠 개발 등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 기존 e-러닝에 대한 재평가와 학습자와 연결하는 새로운 방법 모색
- 취약계층 및 취약지역에 대한 평생교육 지원방안 모색
- 비접촉, 비대면 지향적인 소규모 맞춤형 교육 지원 확대(배달강좌제 확대 등)
- 다양한 방식의 질 높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등
② 온라인 교육 등의 관련법과 제도의 정비
- 온라인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관련법 및 조례 재·개정
- 21대 국회, 대전시의회 하반기 원구성 이후 주요과제 중에 하나로 인식·추진
- 국평원, 전국평생교육협의회 등과 공조
③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및 인프라 구축
- 온라인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 및 개발
- 온라인 콘텐츠 지속적인 발굴·탑제 및 다양한 학습자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 2021년도 관련사업 기획 및 예산확보 노력(예산확보 용이성 측면에서도 의미)
④ 취약계층 취약지역 평생교육의 균등한 기회제공
- 취약지역, 계층에 대한 기회제공을 확대하여 균등한 기회를 제공노력 지속
- 특히 장애인 등의 특수계층에 대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추진 확대
⑤ 평생교육의 질적인 전환 모색
- 프로그램의 질적 변화를 위한 공공(공동체)/직업교육/평생교육 연계융합 등
- 아울러 소규모 공동체 교육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방안 모색
- 지식전달자 역할에 그쳤던 강사를 프로그램 기획, 상담, 코치, 네트워크 매개 활동가의 역할로 확대
⑥ 문해교육, 학력인정 교육 프로그램 질적 향상
- 온라인 교육 등 현 위기상황에 대한 대응방안 모색 등
- 문해교육, 학력인정 교육 현장에 비접촉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확대
⑦ 공감대 형성
- 평생교육 담당자 및 평생학습 참여자에 대한 인식제고를 위한 교육 등
(5월 8일 대전평생교육진흥원 전체직원회의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