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사병이 유럽의 정치, 경제, 사회, 종교 등 모든 분야에 영향을 끼치고, 1차 선업혁명의 배경이 되었듯이. 지금 우리는 예상치못한 일이 한꺼번에 몰아닥치는 극적인 변화의 순간(Tipping point)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ICT(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노령화 사회 등으로 인해 비접촉사회를 뜻하는 Uncontact 사회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불과 두세 달여 만에 세계의 경제시스템과 일상생활의 붕괴로 많은 분들이 일자리를 잃고 생계의 위협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적극적인 방역대책으로 하루 10명 내외의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진정국면으로 접어들고 있으나, 많은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이 나오기 이전까지는 코로나19 등의 바이러스가 반복적으로 나타는 토착화 가능성까지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에 코로나19 이후 우리국민들은 바이러스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고, 일상생활속 예방과 방역이 생활화되는 방향으로 일상이 바뀌고 있습니다. 습관적인 손씻기, 손소독, 마스크 착용은 기본이고, 생활속 이곳저곳에 바이러스 감염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일상생활속에서 바이러스를 예방하고 감염을 막고자하는 눈에 뛰는 아이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에스컬레이터 손잡이 소독기 입니다. 지하철, 백화점 등 최근에 설치된 곳이 부쩍 늘어 났는데요, 에스컬레이터 이용시 반드시 잡을 수밖에 없는 손잡이에 자동 소독기가 부착되면서, 많은 이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심지어 외국 커뮤니티에도 소개되면서 외국인들로부터도 주목을 받은바 있습니다.
어느새 시내버스 손잡이 소독기 까지 등장 했습니다.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분들이 손잡이는 잡을 수 밖에 없는데, 회전소독장치인 버스손잡이는 시내버스 이용객들에게 안전감을 주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이외에도 엘리베이터에도 향균필름이 부착되어, 실제 효과는 잘 모르겠지만 소독 등의 관리의 편리함과 함께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이번 코로나19로 인해서 비접촉 사회를 뜻하는 Uncontact 사회로 빠르게 전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교육현장에서도 면대면 교육이나 집합교육보다는 온라인 교육이나 소규모 생활공동체형 교육이 일반화 될 것으로 보이구요.
초,중,고,대학 등 제도교육 현장의 경우, 일상적인 방역시스템과 체계적인 온라인 교육이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되며, 비제도 교육이라고 할 수 있는 평생교육 현장에서도 온라인 교육이 준비되고, 비접촉 또는 소규모 단위 교육이 일상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19 때문에 여러모로 어려움 겪고 계실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조속한 시일내로 일상의 생활로 복귀했으면 마음 간절히 가져봅니다. 모든 분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