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지방재정위기 진단 및 대안모색 토론문

by goldcham 2010. 10. 2.
반응형



금홍섭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

 

1. 지방재정 위기 실태

1) 각종 감세정책 및 경기침채에 따른 지방재정위기 실태

- MB정부 감세정책으로 08년 이후 5년간 총 90조 세수감소 예상

(소득세, 양도소득세, 상속세, 증여세, 법인세, 근로소득세, 종합부동산세 등)

 

- 08년 ~ 09년도 세제개편 세수변동 현황

․ 08년도 세제개편으로 인한 세수감소 효과 (단위 / 조)

 

․ 09년도 세제개편으로 인한 세수증가 효과 (단위 / 조)

 

․ 08년~09년도 세제개편 세수변동 결과 (단위 / 조)

 

- 지방재정 순계 증가율 ; 2010년 급감하기 시작 (단위 / %)

․ 지방재정 총액 / 06년(101조), 07년(112조), 08년(125조), 09년(138조), 2010년(140조)

2010년 지방예산 순계증가율이 급감한 것은 대규모 감세정책의 악 영향이 나타난 것으로 보임

 

구 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금 액

1조 4천억

4조 7천억

3조 8천억

4조 4천억

4조 3천억

- 2008년 ~ 2012년까지 5년동안 세재개편에 따른 지방세는 -18조6천억 감소예상

․ 2009년 지방재정 감소액 총 7조원(국회 예산처)

+ 감세영향(4조 7천억), 경기침채 영향(1조 9천억), 지방세 비과세 영향(4천억)

․ 내국세 감소로 지방 교육채 발행 불가피

+ 전국 2조1천억원(충남 1,252억, 대전 673억)

+ 종합부동산세수 감소(기초지방자치단체에 평균 100억씩 배부)

* 종합부동산세수는 취등록세 감소분 및 사회복지 예산으로 100% 지방재정으로 활용

* 종합부동산세수 감소사례 / 동구 - 111억(2008년) 94억(2009년) 45억원(2010년) 매년 감소

 

구 분

김영삼 정부

김대중 정부

노무현 정부

이명박 정부

지방교부금 증가추이

58.4%

92.6%

115.1%

-8.2%

- 과거 정권별 지방교부금 추이

․ 경기침채 장기화 속에서 지방교부금을 줄이는 것은 지방재정 악화의 원인

․ 지방교부금 감소는 지방재정위기의 진짜이유가 되고 있음

 

- 지방채 잔액 현황 / 2009년말 26조원으로 08년말에 비해 6조원 증가(33%)

 

총 계

2008년 지방통합재정 수지

2009년 지방통합재정 수지

-27조원

20조 흑자

-7조 적자

- 지방통합재정수지 현황

 

구 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금 액

38조 2천억

53조 1천억

66조 5천억

83조 4천억

100조 전망

- 지방공기업 부채규모 2010년 100조에 이를 전망

* 대전도시 개발공사 07년 0원이던 부채가 2010년 2월 2,765억원으로 급증

 

2) 5개구청 지방재정 위기 실태

시도별

10본예산

합 계

일반회계

특별회계

10재정

자립도

10본예산

09본예산

증가율

10본예산

09본예산

증가율

합계(A+B)

37,884

30,409

28,575

6.4

7,475

6,733

11.0

43.5

시 본청(A)

26,853

20,171

19,200

5.1

6,682

5,954

12.2

54.7

소계(B)

11,031

10,238

9,275

9.2

793

779

1.8

21.4

동 구

2,303

2,170

2,042

6.3

133

123

8.1

12.2

중 구

2,079

1,919

1,729

11.0

160

143

11.9

18.4

서 구

2,603

2,511

2,291

9.6

92

110

△16.4

22.4

유성구

2,208

1,838

1,700

8.1

370

375

△1.3

32.8

대덕구

1,838

1,800

1,613

11.6

38

28

35.7

18.6

- 5개구청 회계별 본예산 규모 및 재정자립도 현황 (단위 : 억원)

․ 5개구 재정자립도 12.2%~32.8%로 지역간 재정격차 심각한 상태

․ 대전시가 09년도 편성한 취등록세는 2,777억원으로 08년 3,157억원에 비해 380억원 감소

․ 각종 거래세 줄면서 구로 배분되는 재원조정교부금이 적게는 4억~22억원 감소함

 

구 분

동구

중구

서구

유성구

대덕구

1,232,190

265,787

223,683

294,928

219,686

228,106

예산규모

1,090,054

233,300

191,868

266,847

192,750

205,289

재원 부족액

142,136

32.487

31,815

28,081

26,936

22,817

 

인건비

40,390

10,489

4,428

8,418

8,100

8,955

국시비보조사업

42,803

12,131

9,817

6,222

8,562

6,071

기타경비

45,253

7,467

13,755

11,842

7,212

4,977

세입결함분

13,690

2,400

3,815

1,599

3,062

2,814

- 대전광역시 5개구청 재원부족액 현황 (단위 : 백만원)

* 기타경비 내역 / 청소대행비, 기금전용, 쓰레기 반입수수료, 폐기물처리비용, 전기요금 등

 

- 대전동구청사 신청사 건립중단 사태

․ 대전동구청사 현재 47% 공사진행된후 공사중단

․ 707억의 총 공사비 가운데 360억원 조달못해 공사중단

․ 현재 동구청 일반 경상경비 등 필수경비 75% 밖에 편성안되어 있음

․ 동구 미확보 예산, 325억원으로 전체예산의 10%가 넘는 규모

구 분

동구청

중구청

서구청

유성구청

대덕구청

금 액

325억

318억

280억

269억

228억

- 5개구청 재정결함금액 1,421억원(전체예산의 13%)

* 국비, 시비 보조사업도 중단하고 사회복지 구비부담도 못할 상황

 

- 지난 7월 동구청을 비롯해 5개구청 대전시에 재정지원 요청

․ 동구청 200억, 중구 200억, 서구 200억, 대덕구 150억, 유성구 100억

․ 대전시 지원만이 살길인 구청들이지만 대전시 거부

․ 대전시 재정여건도 녹녹치 않은 현실

 

- 5개구 사회복지 예산의 증감추이 (단위 : 백만원, % / 최종기준, 09년은 제1회추경)

구 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전년

대비

전년

대비

전년

대비

전년

대비

동구 예산액

164,350

180,034

9.54

199,004

10.54

235,500

18.34

222,530

△5.51

사회복지비

60,512

66,973

10.68

78,318

16.94

100,155

27.88

102,119

1.96

 

구비부담액

11,399

12,117

6.30

13,939

15.04

12,732

△8.66

6,847

△46.22

중구 예산액

144,031

160,428

11.4

167,730

4.6

190,477

13.6

194,717

2.2

사회복지비

42,670

54,854

28.6

68,026

24.0

84,321

24.0

91,653

8.7

 

구비부담액

9,241

12,167

31.7

14,567

19.7

11,612

△20.3

9,579

△17.5

서구 예산액

371,058

468,304

30.92

496,527

13.19

628,619

51.74

600,152

6.32

사회복지비

23,586

31,270

32.6

37,851

21.1

64,342

69.9

70,707

9.9

 

구비부담액

11,882

15,164

27.6

14,709

-3.0

15,412

4.8

14,087

-8.6

유성구 예산액

125,237

151,757

21.2

160,000

5.43

194,000

21.3

183,800

△5.3

사회복지비

24,719

37,177

50.4

41,879

12.6

56,286

34.4

57,184

1.6

 

구비부담액

10,200

10,357

1.5

10,951

5.7

13,272

21.2

9,582

△27.8

대덕구 예산액

127,915

158,401

28.83

160,936

1.60

195,359

21.39

180,100

△7.81

사회복지비

40,899

52,523

28.42

58,733

11.82

78,145

33.05

75,316

△3.76

 

구비부담액

6,620

11,655

76.06

11,468

△1.60

11,803

2.92

9,376

△20,56

 

․ 대전시 사회복지예산 05년부터 07년까지는 매년 증가추세, 08년도부터 감소추세

+ 5개구의 사회복지부문의 광역 및 중앙정부에 대한 의존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의미함

+ 매칭사업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순수 구비로 부담하는 사회복지부문의 예산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국비나 시비의 확보도 여의치 않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

․ 대전시는 2010년도에 예산규모 3조원 시대를 열었으나, 복지부문에서는 61개사업에 152억원 을 삭감하였고 50%이상을 삭감한 경우도 10개 사업에 이른 것으로 나타나 일선현장에서 사 회복지 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하는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음

- 대전시 보건위생과 예산편성 흐름 (단위 : 천원, %)

구 분

2010년

2009년

2008년

 

총 액

30,800,334

30,501,294

31,939,211

 

국 비

3,320,068(10.8)

4,145,096(13.6)

7,669,179(24.0)

광역발전계정

37,602(0.1)

-

-

기금보조금

10,596,892(34.4)

8,533,973(28.0)

8,809,879(27.6)

분권교부세

4,749,380(15.4)

4,785,871(15.7)

4,768,292(14.9)

소 계

18,703,942(60.7)

17,464,940(57.2)

21,247,350(66.5)

시 비

12,096,392(39.3)

13,063,354(42.8)

10,691,861(33.5)

․ 보건위생 예산의 경우 국비지원의 대폭 감소하면서, 시비 기금보조금은 늘어나는 추세

․ 보건의료서비스 사업 감소, 저출산예산 전무, 보건의료기본계획 수립 용역예산 편성안됨

 

구 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부문별 합계

06년-09년 신장율(%)

지 하 철

134,894,660(59.4%)

161,625,152(63.9%)

167,031,618(75.5%)

165,001,096(68.7%)

628,552,526(66.8%)

22.2%

시내버스

17,116,706(7.5%)

20,683,860(8.2%)

22,113,912(10.0%)

24,006,943(10.0%)

83,921,421(8.9%)

40.2%

화물/택시

47,443,503(20.9%)

44,716,134(17.7%)

14,614,794(6.6%)

42,009,955(17.5%)

148,784,386(15.8%)

-11.4%

도 로

(기 타)

27,545,587(12.2%)

25,774,254(10.2%)

17,541,491(7.9%)

9,207,208(3.8%)

80,068,540(8.5%)

-66.6%

년도별 합계

227,000,456(100%)

252,799,400(100%)

221,301,815(100%)

240,225,202(100%)

941,326,873(100%)

5.8%

교통 부문

대비 비율

46.3%

67.4%

46.7%

61.5%

54.4%

-

대전시예산

대비 비율

10.9%

11.3%

9.2%

9.6%

10.2%

-

교통부문

합 계

490,496,312(100%)

374,851,585(100%)

473,402,246(100%)

390,584,954(100%)

1,729,335,097(100%)

-

대 전 시 전체예산

2,074,697,000

2,238,489,000

2,402,118,000

2,515,393,000

9,230,697,000

-

- 도시교통부문 공적보조 현황 (단위 / 천원)

 

․ 09년 대전시 공적보조는 총 2천402억원으로 대전시 전체예산(2조5천153억원) 대비 9.6%에 이 르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특히 교통부문 전체예산 3천905억원의 67.4%에 이르는 것으로 조 사 됨

․ 지하철 공적부조가 1천650억원에 이르러 전체 도시교통부문 공적보조의 68.7%에 이름

 

 

2. 지방재정 위기 부추기는 민선5기 염시장 약속사업

 

분야별

사 업 건 수

소 요 사 업 비(단위 / 억원)

 

임기 내

사 업

임기 후

사 업

재 원 별

연 도 별

국 비

시 비

기 타

 

2010 ~14년

 

2015년 이후

 

54

34

20

97,489

42,679

44,361

10,449

60,835

36,654

교육지원

4

4

 

5,131

1,523

2,829

779

5,131

0

시민행정

2

2

 

90

0

89

1

90

0

경제과학

12

7

5

16,255

5,503

5,058

5,694

11,198

5,057

문화관광

9

4

5

8,652

3,015

3,928

1,709

4,495

4,157

복 지

12

10

2

2,450

265

2,075

110

2,221

229

환경녹지

4

1

3

7,336

3,926

2,026

1,384

6,854

482

교통건설

7

5

2

36,073

21,695

13,606

772

16,198

19,875

도시개발

4

1

3

21,502

6,752

14,750

0

14,648

6,854

1) 염홍철 시장 약속사업 년도별 소요사업비 내역

 

- 염시장은 총 54개 약속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97,489억원의 사업비를 제시하고 있음

․ 참고로 민선4기의 경우 총78개 공약사업에 9조1천6백만원의 사업비를 계획했음

 

- 54개 약속사업 1건당 평균 1,805억원이 소요(민선4기의 경우 평균 1,174억 소요)

 

- 교통, 도시개발 분야에 대한 과도한 예산배정, 경제과학분야 외면

․ 민선 4기의 경우 총 사업비의 75%를 경제과학>교통>도시분야 순으로 투입했으나

․ 반면, 민선 5기의 경우 총 사업비의 75%를 교통>도시>경제과학 분야 순으로 투입

 

- 재원별로 살펴보면 43.8%를 국비로 충당할 계획(민선4기의 경우 62.6%)

․ 지방재정 위기 속에서 과도한 자체예산 조달 계획은 실현가능성이 의심됨

․ 실제로 민선5기 시비부담은 4조 4,361억이지만, 민선 4기때는 1조 1,324억에 불과했음

․ 결국 지방채에 의존하면서 재정건전성을 심각하게 훼손하지 않을까 우려됨

 

2) 민선5기 공약 사업의 대형화

비 예 산

50억원

이 하

51 ~

100억원

101 ~

500억원

501 ~

1,000억원

1,000억원

이 상

54개

3개

11개

3개

17개

4개

16개

 

- 민선5기 공약사업가운데 500억 이상 소요 사업비 갯수가 총 20개로 37%에 이름

(참고로 민선 4기의 경우 15개로 총 78개 사업 가운데 19.2%에 불과했음)

- 특히, 민선 4기의 경우 비예산을 포함 50억 이하 사업이 총 40개(51.3%)로 총사업의 절반

(민선 5기의 경우 50억이하 사업은 14개로 20%에 불과함)

 

연번

 

사 업 명

 

추진기간

 

사 업 비

사업 구분

 

 

국비

 

시비

 

기타

 

 

10개 사업

 

 

 

40,739

 

22,864

 

17,262

 

613

 

 

 

1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

 

′10 ~′14

 

4,743

 

2,963

 

1,515

 

265

 

임기 내 사업

 

2

 

첨단 의료관광도시 육성

 

′10 ~′15이후

 

313

 

50

 

143

 

120

 

임기 후 계속

 

3

 

엑스포 과학공원 재창조 사업

 

′10 ~′15

 

5

 

-

 

5

 

 

 

 

(용역비)

-

 

 

4

 

중앙로 재창조 사업

 

′10 ~′15이후

 

378

 

60

 

318

 

-

 

 

5

 

도시철도 2호선 건설

 

′10 ~′15이후

 

30,000

 

18,000

 

12,000

 

-

 

 

6

 

대전 푸드 & 와인 페스티벌

 

′10 ~′14

 

45

 

-

 

45

 

 

 

임기 내 사업

 

7

 

도안 생태호수공원 조성

 

′10 ~′15이후

 

2,500

 

1,000

 

1,500

 

-

 

임기 후 계속

 

8

 

복지만두레 확대 운영

 

′10 ~′14

 

42

 

-

 

42

 

-

 

임기 내 사업

 

9

 

영유아보육의무교육수준 확대 지원

′10 ~′14

 

687

 

-

 

687

 

-

 

 

10

 

숲과 꽃의 녹색도시 조성

 

′10 ~′14

 

2,026

 

791

 

1,007

 

228

 

 

3) 10대중점 관리 약속사업비

 

- 10대중점 관리 약속사업가운데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은 건설비만도 3조원을 예상하고 있음

․ 염시장 스스로도 밝히고 있듯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통과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

․ 3조원이나 소요되는 막대한 지하철 건설비와 건설 부채는 대전시의 재정부담 초래

․ 수송효율이 전재되지 않은 지하철 2호선 건설은 대중교통시스템 붕괴로 이어짐

․ 타 지역 사례처럼 지하철 1호선 재정적자에 더해 심각한 운영적자 초래

․ 결국 사회복지 등 타분야에 대한 재정위축으로 이어져 삶의 질 저하 초래

 

3. 지방재정 위기 극복방안

1) 지방재정 확충방안의 원칙과 방향

․ 대규모 감세로 인한 지방재정 감소액을 전액 보충

․ 심화된 지방재정 불균형상태를 2007년 상황으로 복원

 

2) 세제개편을 통한 재정위기 극복방안

- 지방교부세 감세현황 / 지방교부세와 부동산교부세 총합 3조 4,626억원 감소

․ 대규모 감세로 2009년 기준 2조 1626억원의 지방교부세 감소

․ 대규모 감세로 2009년 기준 1조 3000억원의 부동산교부세 감소

- 지방교부세 확충방안 => 교부세율 2.53% 상향조정(총 2조 4,626억 보충효과)

․ 지방교부세법을 개정하여 교부율을 상향조정할 필요

+ 지방교부세법 : 내국세 총액의 18.97%를 지방교부세로 교부하도록 규정

+ 2010년 내국세 총액은 136.9조원, 이 중 18.97%는 25조 9699억원

+ 감소액 3조 4626억원을 보충하려면 교부세율을 2.53%p 상향 조정해야

․ 교부세율 2.53% 상향 조정시 대전시의 경우 411억원의 지방교부세 보충효가 봄

 

3) 지방교육재정교부금 확충방안

- 지방교육재정교부금 감소액 추정

․ 대규모 감세로 2010년 기준 내국세 11조 4000억원 감소

․ 법규에 따라 내국세 감소액의 20%에 해당하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이 줄어들었을 가능성

․ 따라서, 지방교육재정교부금 감소액은 2조 2800억원으로 추정

 

- 지방교육재정교부금 확충방안 => 교부세율 1.67%를 상향조정(총 2조2,800억원 보충효과)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에 따르면, 내국세 총액의 20%를 지방교육재정교부금으로 교부하고 있음

+ 2010년 내국세 총액은 136.9조원, 이 중 20%는 27조 3800억원

+ 감소액 2조 2800억원을 보충하려면 교부세율을 1.67%p 상향 조정할 필요

․ 교부세율 1.673% 상향 조정시 대전시의 경우 243억원의 지방교부세 보충효가 봄

 

4) 지방소득세, 지방소비세 신설 논란에 대한 의견

- 신설배경

․ 대규모 감세로 지방재정위기 불러오자 지방민심 달래기의 일환으로 지방소득세, 소비세 신설

․ 문제는 이것또한 지방재정불균형을 완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심화시킨다는 비난직면

 

- 지방소득세, 소비세 신설내용

․ 현재 국세인 부가가치세 세수의 5%를 지방소비세로 돌려 지역별로 배분하기로 함

․ 09년 부가가치세 세수 총액이 46조원이므로 10년도 소비세 세수는 2.3조원 내외 전망

 

- 지방소비세, 소득세 문제점

․ 단순히 ‘소득세할(割) 주민세’를 그 명칭만 바꾸어 ‘지방소득세’로 변경한 것이므로 대규모 감 세로 인한 주민세 감세분을 전혀 보충하지 못함

․ 지방소비세의 경우도, 지방불균형 문제를 조장한다는 비판에 직면하고 있음

 

5) 기타방안

- 사회복지 국고보조사업의 기준보조율을 낮춰줌

+ 기초노령연금 지급사업의 지방비부담율(30%)을 낮춤 / 기초생활보장급여 사업 부담률(20%)

+ 영육아보육료 지원 기준보조율도 현재 지방의 경우 국비부담(40~60%)에서 70~90%로 확대

- 지방이양사업 중에, 노인,장애인,정신요양 생활시설 운영사업을 국고보조사업으로 환원함

- 매칭에 따른 지방비 부담이 커지고 있는 국고보조금 총량을 축소, 일반교부재원 확대

- 투융자심사제도 강화

- 전국동시지방선거 비용의 국비지원 확대

- 구조적인 재정난을 겪고 있는 자치구의 재정난 해소를 위해, 지역간 재정불균형 문제해소에 위 배되지 않는 선에서 조정교부제도 일부 개선

 

6) 지방정부 차원의 재정위기 극복 방안

- 지방정부 스스로 재정 건전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함

- 장단기적으로 확보가능한 세원을 발굴하는 등 자체수입 능력을 대폭 높이도록 함

- 선심성 예산 등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토목건설 위주의 예산편성을 자제함

+ 특히, 대규모 SOC사업에 대한 타당성을 면밀히 검토함

+ 대규모 예산을 필요로하는 신규사업을 자제함

- 무분별한 지방채 발행을 최대한 억제함

- 5개구의 재정위기 해소를 위해 대전시는 구비의 매칭비율을 현실화 시키도록 함

- 대규모 투자사업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제고시키기 위해 재정투자사업 이력제 도입

- 실질적인 주민참여예산제 도입운영

- 예산편성 과정에서의 관련정보의 전면공개 및 공청회 제도 활성화

- 정부의 감세정책 및 지방재정위기에 지방정부간 공동노력

- 지방의회 견제와 감시 활성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