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공공(이사장 문상원)은 오는 5월 21일(수) 저녁 7시, 대전YMCA 강당(유성)에서 "대선 이후, 대한민국의 미래: 주요 정당 공약 분석과 시민사회의 과제"라는 주제로, 대전시민사회변화포럼을 개최합니다.
이번 포럼은 2025년 상반기 주요 정치 일정 이후 변화된 정책 환경 속에서 지역 사회의 현안을 진단하고 시민사회의 역할과 과제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특히 선거 시기에 제시된 다양한 공약들이 실제 지역 발전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점검하고, 이에 대한 시민사회의 주체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공론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전시민사회변화포럼은 공약 분석 중심의 발제와 토론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주요 정당의 대선 공약 중 충청권(대전·세종·충남·충북) 관련 핵심 내용을 분석하고, 공약의 실현 가능성과 지역에 미칠 파급 효과 등을 진단할 예정입니다. 또한, 시민사회 관점에서 공약의 우선순위를 평가하고, 공약 이행 촉구 및 감시를 위한 시민사회의 구체적인 역할과 실천 과제를 모색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입니다.
이번 포럼은 김경희 더두레 상임대표가 좌장을 맡아 진행하며, 김종남 (사)대전시민사회연구소 이사장의 주제 발제와 김재섭 대전시민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의 지정 토론이 이어집니다. 이후 참석자 전체가 참여하는 종합 토론 및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본 포럼에는 시민사회변화포럼 회원 및 대전지역 시민사회 활동가, 관련 전문가, 그리고 주제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