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는 오늘(29일) 정례 브리핑에서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과 출입 기자들 간에 홍범도 장군 흉상철거 관련 설전이 있었습니다.
이날 브리핑에서 기자들이 국방부 대변인에게 질의를 하게 된 배경은 지난 28일 국방부가 '육사의 홍범도 장군 흉상 관련 국방부 입장'이라는 제목의 문서에서 홍범도 장군이 소련 공산당에 가담했다고 주장했기 때문입니다.
아래에 국방부 전하규 대변인과 SBS 기자간의 질의응답 내용 전문입니다. 대한민국 국방부의 역사인식 수준이 이런 수준밖에 되지 않는지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과 SBS 기자간 질의응답 내용>
SBS 기자 /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을 검토한다고했는데, 국방부는 아직 검토를 시작하지 않은 것인가요? 아니면, 검토 한다 했으니까 검토 시작한 거로 봐야 되는 것인가요?
전하규 대변인 / 검토 중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고요.
SBS 기자 / 육사도 검토 중이에요.
전하규 대변인 / 육사는 자체적으로 발전 종합발전 계획을 검토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SBS 기자 / 그러니까 지금 결정된 건 아니고….
전하규 대변인 / 둘 다 결정된 바는 없습니다.
SBS 기자 / 그리고 홍범도함 한명 변경 검토를 위한 검토의 검토를 하고 있는 단계로 보면 되는 거예요.
전하규 대변인 / 어제 해군에서 콩범당 검토는 하고 있지 않다고 말씀드리는 것 같습니다.
SBS 기자 / 아니 국방부도 한다 그랬잖아요.
전하규 대변인 / 필요하다면 검토할 수 있다라고….
SBS 기자 / 검토를 위한 검토를 하고 있다고 보면 되는 거고요. 정리를 좀 합시다. 이거 헷갈리니까
전하규 대변인 / 질문을 하셔서 정리가 제가 드릴 수 있는 질문이 아닌 것 같은데요.
SBS 기자 / 홍범도함은 애매한 상황에 있는 것 같고 그리고 아까 대변인께서 우리 jtbc 김윤경 기자 질문에 홍범도 장군이 자유시 참변에 직접 참여했다라고 아까 말씀을 하신 거예요.
전하규 대변인 / 그러니까 연관성 등 의혹에 대한 역사적 자료 이런 것들이 있다라고 말씀….
SBS 기자 / 클립을 돌려보면 아까 김민관 기자가 분명히 재차 질문한 게 자유시 참변에 직접 가담을 했느냐라고 물어봤어요. 그러니까 그게 맞다 그랬다는 거는 홍범도 장군이 자유시 참변에서 우리 독립군을 살해하는 데 가담했다는 내용이….
전하규 대변인 / 그런 뜻으로 말씀드린 건 아닙니다. 만약에 그렇게 말씀드렸다면 제가 잘못 드린 것….
SBS 기자 / 그 얘기를 해서 깜짝 놀랐어요.
전하규 대변인 / 그러십니까? 자유시 참변 연관성 등 여러 가지 의혹에 대한….
SBS 기자 / 근데 이게 그러니까 자유시 참변을 직접 가담한 게 아니라 이후에 사후 정리 과정에 홍범도 장군이 개입했을 수 있다는 의혹이잖아요.
전하규 대변인 / 네 맞습니다. 자유시 참변에 이분은 절대 안 들어갔어요. 그건, 제가 그렇게 말씀드렸다면 잘못….
SBS 기자 / 그렇게 읽히게 지금 거기 써놨어요. 이 문건 누가 만든 자료죠? 국방부 입장문 이거….
전하규 대변인 / 국방부 입장 관련 부서와 저희가 논의해서 만든….
SBS 기자 / 그러니까 정신전력원하고 우리 정책실에서 만든 거잖아요.
전하규 대변인 / 정신 전력과는 연계돼 있는지 제가 잘 모르겠고요. 어제 정책실 관련 부서 등에서 받은 입장을 정리한 자료….
SBS 기자 / 우리 근현대사 아니면 독립운동사 전공한 분이 있었어요. 거기에….
전하규 대변인 / 그 부분은 제가 확인을 해봐야 되겠습니다.
SBS 기자 / 이거 되게 중요한 부분이에요. 그러니까 역사 논쟁에 뛰어든다는 거예요.
전하규 대변인 / 물론 여기 입장문에 여러 가지 역사적인 사실들이 나열돼 있어서 여러 가지 논란이나 의문이 있으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까 제가 말씀드렸듯이 이 입장은 여러 가지 배경에 대한 질문이 있으셔서 우리가 검토하게 된 이유 등을 설명드린 것입니다.
SBS 기자 / 자 보세요. 독립운동 업적은 업대로 평가하되라고 써놓고 독립운동 업적은 한 줄도 안 썼어요. 이게 있고요. 다음에 홍범도 장군이 활약했던 20년대는 레닌의 공산당이고 그곳 북한군을 사주해가지고 6 25 남침을 한 공산당은 그건 스탈린의 공산당이에요.
레닌의 공산당하고 스탈린의 공산당은 아주 다릅니다. 그러니까 이번 정부가 문재인 정부와 윤석열 정부의 차이보다 더 커요.
근데 그거를 같은 공산당이라고 봐버리면 어떡하냐 이거 되게 논쟁적인 부분인데 이걸 단정해가지고 레닌의 공산당과 스탈린의 공산당을 같은 걸로 봐버리면은 문제 있죠.
이걸 저기 국방부에서 공문서로 이렇게 내가지고 기자한테 줘버린다는 거는 이거 문제 있죠.
역사 논쟁에 끼어드는 건 좋은데 역사 논쟁 이렇게 하는 거 아니에요 치열하게 하는 거고 정확하게 하는 거거든요. 그리고 빨치산에 가입된 상태에서 빨치산 상태에서, 봉호동하고 청산에 참가했으니 이건 문제가 있다.
1920년대 19년대 빨치산하고 김일성하고 스탈린하고 아무 관계 없습니다. 김일성 그때 몇 살이었어요? 김일성이 1912년 태어난 사람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지금 1919년부터 22년까지 빨치산 자격으로 전투에 참가했다고 이게 문제가 된다. 왜 문제가 됩니까?
전하규 대변인 / 저희가 입장을 드린 거에 여러 가지 의견을 가지실 수는 있는데 저희는 저희 입장을 정리해서 드린 것으로 이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SBS 기자 / (국방부)공문서라니까요. 국민을 향해 가지고 만들어낸 공문서.
전하규 대변인 / 네 저희가 입장을 들….
SBS 기자 / 이렇게 어설프게 역사적 식견도 없이….
전하규 대변인 / 여러 의견이 있으실 수 있겠지만 저희 입장을 설명드린 거니까 그렇게 이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관련영상 링크 / https://youtu.be/rZjimxuZQQI?si=6HxmxBrFI8OMlC1s